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호남 5대 명산 중 하나천자의 면류관 천관산

항공VR 보기

호남 5대 명산 중 하나로 천관산은 다양한 모양으로 솟아 있는 기암괴석이 마치 주옥으로 장식된 천자의 면류관 같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관산읍과 대덕읍 경계에 있는 723m의 산으로 높지는 않지만 온 산이 바위로 이뤄져 봉우리마다 하늘을 찌를 듯 솟아있어 웅장함을 더한다. 산을 오르면 남해안 다도해가 한폭의 동양화처럼 펼쳐지고 계절마다 다양한 아름다운 모습을 가지고 있다. 봄에는 싱그러운 푸른 잎과 붉은 동백숲, 가을에는 드넓은 억새밭이 특히 아름답다.

웅장한 기암절벽 사이로 흔들리는 억새의 군무

기암괴석과 어우러져 춤추는 은빛 억새는 가을철 많은 산행인의 발길을 천관산으로 이끈다. 천관산 연대봉에서 환희대까지 펼쳐진 1,320천㎡(40만평) 억새평원과 가을을 속삭이는 억새들 사이로 내려다보는 한라산과 다도해 풍광은 모든 사람에게 아련한 낭만을 안겨 준다. 해마다 10월이면 억새 절정시기에 맞추어 천관산 억새제가 열리며, 억새 물결은 10월 초순부터 말경까지 해와 달을 벗 삼아 가을을 노래한다.

천관산 억새제 자세히 보기

정남진의 봄을 알리는 붉게 물든 천관산 동백숲

천관산은 가장 먼저 봄이 찾아오고 있음을 알리며 수줍게 피어오르는 수십억 송이의 붉은 동백꽃망울이 상춘객의 발길을 사로 잡는다. 천관산 동백숲에는 2만여 그루의 동백나무가 자생하고 있으며, 단일 수종으로 국내 최대 군락을 이루고 있음이 인정되어 2007년 한국 기네스 기록에 등재되었다.

천관산은 오르는 코스가 많은데 산세가 험하지 않고 정상까지 등산로가 능선마다 있어서 비교적 오르기 쉬운 산이다. 등산코스는 총 10여개이나 그중 5개의 코스가 가장 인기있다.

산행코스

  • 코스1(양근암) : 장천재-양근암-정원석-연대봉(2.5km, 1시간30분)
  • 코스2(금수굴) : 장천재-체육공원-금수굴-환희대-연대봉(2.4km, 1시간50분)
  • 코스3(금강굴) : 장천재-체육공원-금강굴-환희대-연대봉(4.5km, 2시간10분)
  • 코스4(구룡봉) : 천관문학관-탑산사-구룡봉-환희대-연대봉(4.2km, 2시간)
  • 코스5(휴양림) : 천관산휴양림-진죽봉-환희대-연대봉(2.8km, 1시간30분)
단풍이 들어 장관을 이루는 천관산 전경

천관산은 다양한 유적지와 볼거리도 있다. 산중턱에 있는 신라 애장왕 때 영통화상이 세운 천관사에 들러 고즈넉한 운치도 느끼며 천관사 3층석탑, 석등 및 5층석탑 등의 유물도 볼 수 있다. 또한 지역주민이 힘을 보태 만든 수많은 돌탑이 즐비한 천관산 문학공원도 들러서 기암괴석에 새겨진 문인들의 글도 만날 수 있다. 동백나무, 비자나무 등 천혜의 자연을 자랑하는 천관산 자연휴양림에서는 숙박과 캠핑도 가능하고 숲 해설, 동백 아가씨, 표고버섯 관찰하기, 손수건 물들이기 체험 등 다양한 산림문화 교육프로그램도 운영되고 있다.

항공VR 보기

눈이내려 곳곳이 하얀 겨울 천관산 정상눈이내린 천관산

홍보영상

버스길찾기 검색

위치 및 주변정보

관산읍 칠관로 842-1150

천관산

by nc nd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BY-NC-ND)원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최종업데이트
2023.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