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동학농민혁명기념관

작성일
2021.02.19 11:15
등록자
안경혜
조회수
1739
동학농민혁명 최후의 격전지인 석대들에 세워진 장흥동학농민혁명기념관 입구.
장흥동학농민혁명기념관 내부에는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체험공간이 있다.
석대들이 내려다보이는 작은 언덕 위에 세워진 장흥동학농민혁명기념탑.

마지막 격전지, 동학의 영웅들

장흥동학농민혁명기념관은 구한말 동학농민혁명이 일어나게 된 배경과 전개과정, 그리고 장흥 출신 동학농민군의 활약상을 살펴볼 수 있는 곳입니다. 기념관은 동학농민혁명의 4대 격전지 중 하나이자 마지막 결전지인 장흥 석대들에 세워졌는데요, 석대들은 동학농민혁명 전투 가운데 두 번째로 큰 규모의 전투가 벌어진 곳으로 2009년 국가 사적으로 지정되었죠.

달팽이 모양으로 지어진 기념관에는 영상실과 전시실, 체험학습실이 있는데요, 먼저 영상실에서부터 관람을 시작하면 장흥 석대들 전투에 관한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시실에는 동학농민혁명 당시의 모습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전시물이 있는데 ‘남도 장군’으로 불리며 최후의 결전을 이끈 장흥 접주 이방언, 전투마다 앞장서 동학군의 사기를 높였던 여성농민군 지도자 이소사 등의 활약상에 가슴이 뭉클해지죠.

관람을 마치면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사발통문에 이름 적기’, ‘장태 굴리기’, ‘동학군 되어보기’ 등 타임머신을 타고 여행하는 즐거움을 만끽해 보세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기념관 맞은편 장흥공설운동장 뒤쪽에 서있는 장흥동학농민혁명기념탑까지 둘러보면 어떨까요? 대하소설 《녹두장군》의 송기숙 작가가 쓴 탑문을 읽으며 당시 농민군들의 심정을 헤아려보는 것도 좋겠네요.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 제2유형 마크: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업데이트
2024.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