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농촌) 행정서비스헌장
우리장흥군 농업담당 공무원은 농촌에서 생활하고 계신 농업인을 진정한 고객으로 모시고 농업인들께서 만족하는 「최상의 농업 행정서비스」제공을 위해 공복으로서 사명감을 갖고 서비스 창출에 최선을 다함으로써 농업인에게 항상 믿음과 희망을 주는 농업 담당 공무원이 될 것을 다짐하고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천명합니다.
- 우리는 항상 웃는 얼굴로 농업인을 대하고, 모든 일을 농업인의 편에 서서 생각하고 행동하겠으며, 모든 민원을 보다 빠르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농업진흥과 농촌발전을 이끌어 나갈 책임있는 공직자로서 새로운 영농 분야를 부단히 개척하고 연구함으로써 신기술 보급과 과학 영농에 대한 신속한 정보를 제공해 나가겠습니다.
- 우리는 농업인들께서 생산한 농산물이 충분히 제 값을 받고, 또한 소비자는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농산물의 생산에서 유통까지의 구조개선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우리는 농업인들에게 잘못된 업무 처리로 인하여 불만족이나 불편을 드린 경우에는 즉시 시정조치하고 응분의 책임을 지겠습니다.
- 우리는 군민에게 불친절한 자세와 부당한 업무 처리로 불만족이나 불편을 초래한 경우 즉시 시정함과 동시에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이와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 표준」을 마련하여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이행표준
농업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방문하시는 경우
- 해당부서의 입구에 사진·업무·좌석배치도등을 부착하여 민원인이 담당자를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30초 이내로 하겠습니다.
- 어느 사무실에서라도 직원들이 명찰을 패용하고 밝은 미소로 맞이 하겠으며 5분이상 기다리시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때에는 3분이내 다른 공무원이 대신해 모시고 미진한 사항은 2일이 내에 업무담당자가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시는 경우
- 전화벨은 3번이상 울리기전에 받아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경우에는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10분이내에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처리의 자세
- 민원업무 작성 대행
- 민원신청, 접수시 몸이 불편하시거나 작성방법을 모르실 경우에 요구하시면 1분이내에 담당공무원이 직접 작성해 드리겠습니다.
- 허가(신고)민원서류 작성을 요구할 경우 담당공무원과 함께 작성하여 1건이라도 농업인 에게 서류작성에 대한 부담을 드리지 않겠습니다.
- 신속한 접수처리 및 중간처리상황 통보
- 3일미만 처리민원은 접수와 동시에 담당자에게 신속히 전달하고 단순민원에 대하여는 수용·불수용·가능·불가능 등 예상되는 결과를 8시간 근무 이내에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열린 농업행정구현
- 공정하고 투명한 영농사업지원
- 보조금 지원등 영농사업 추진은 계획수립단계에서부터 신청·심의 확정절차를 거쳐 그 결과를 반상 회보를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영농지원창구』를 5개 사업담당 부서별로 설치하고 영농자금지원등 365일 상담을 실시하여 궁금 하신 사항을 풀어 드리겠습니다.
- 민원 첨부서류줄이기, 절차간소화를 위해 분기 1회씩 자체점검하고 제도개선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겠습니다.
- 농산물 생산·유통구조개선
- 대도시의 안정된 소비처를 꾸준히 확보하고 상설직거래 장터를 확대 운영하여 직거래 판매실적을 매년 5%이상씩 신장시켜 나가겠습니다.
- 농산물 홈페이지를 통해 전자상거래를 실시하고 농산물가격 정보를 원하실 경우 신속 하게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고장 농산물의 홍보를 위해 설치한 전시홍보관을 최대한 활용하고 매년 1건이상 홍보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우리농산물의 우수성을 알리는데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 신속한 영농기술정보 및 상담·교육편의 제공
- 농업인이 원하시는 정보는 어떠한 영농기술 정보라도 반드시 확인하여 3일이내에 알려 드리고 방문상담하고 싶을 때 사전에 전화로 예약해 주시면 담당공무원이 10분전에 대기하여 친철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영농기술에 대한 현장지도가 필요하실 경우 농업기술센터(전화 863-5959)로 연락을 주시면 1시간이내에 담당공무원이 현지 출장하여 애로사항을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 지역특성에 알맞은 영농교육을 매월 1회이상 실시하고 전문영농교육에 대하여 사전에 연락을 주시면 5분내에 교육시기, 절차, 방법등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농업인께서 토양 또는 식물체의 성분분석을 군청에 의뢰하시면 정확하게 검사하여 5일이내에 분석결과를 우편또는 전화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쾌적한 축산환경 조성
- 가축분뇨로 인한 환경오염을 사전방지하기 위해 분기별 1회이상 축산분뇨처리시설을 점검하고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 가축전염병 근절을 위해 전염병(9종)에 대한 정기방역을 실시하고 소탄저, 기종저 백신을 사무실 (농산과)에 비축하여 필요로 하는 농가에게 무상지급 하겠습니다.
- 전염병 방역시기
- 소 : 탄저·기종저(2월∼3월), 전염병 비기관염(9월∼10월), 유행열(5월∼6월) 아까바네(5월∼6월)
- 돼지 콜레라(6월∼5월, 9월∼11월), 일본뇌염(4월∼5월), 전염성위장염(9월∼10월) 오제스키병(4월∼5월)
- 공동방역사업단과 공수의사와 합동으로 월1회이상 가축질병 예찰활동을 실시하고 가축 전염병 발생 신고시에는 1시간이내 현지 출동하여 전염병 확산을 방지하겠습니다.
- 명절 연말년시등 축산물 성수기와 분기별로 2회이상 부정축산물 유통에 대한 지도· 단속을 강화하고 군민의 제보나 신고시에는 1시간이내에 현지 조사하여 의법 조치 하겠습니다.
잘못된 행정처리에 대한 조치
-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이상 다시 방문하셨을 경우 즉시 사실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토록 하고 해당 공무원에 대하여는 재차 발생치 않도록 직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유쾌하지 못했을 경우 연락을 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을 위해 업무연찬등을 통해 지적사항에 대한 적극적인 피드백을 진행하겠습니다.
- 금품수수나 부정·비리행위등에 대한 신고를 해주신 경우 비밀을 절대 보장하는 가운데 정확한 사실조사를 통하여 더 이상 농업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조치하고 해당 공무원에게 책임을 묻고 재발되지 않도록 시정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 공표
- 농업행정에 관한 업무를 자체 점검하여 잘못을 바로 잡아 나가겠습니다.
- 농업인에게 약속한 서비스이행 표준사항이 잘 이행되고 있는가를 매년1회 이상 자체 평가 또는 외부평가를 통해 그 결과를 군보나 장흥군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공표하겠습니다.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곳
※ "어느 곳으로 하셔도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장 | 농업기술행정업무 총괄 | 061-860-6500 |
---|---|---|
지도기획팀장 | 농촌지도기술보급 | 061-860-6501 |
작물연구팀장 | 친환경농업, 식량작물, 정부보급종, 유용미생물, 기상재해, 병해충 예찰 방제 | 061-860-6561 |
명품한우팀장 | 한우명품화, 우량송아지, 축산기술, 사료작물 | 061-860-6705 |
- 주 소 : (59328) 전남 장흥군 장흥읍 원도리 276
- 농산유통과장 : 061-860-5940
- 축산과장 : 061-860-6700
- 총무과장 : 061-860-5570
농어민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농업인을 고객으로 모시고 고객만족과 감동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농업(농촌)행정서비스 헌장을 선포하고 실천해 나가고자 하오니, 다음사항에 대하여 농업인 여러분께서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인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하며 신속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우리 농업공무원들이 보다 적극적이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관심과 격려를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하거나 부당한 일들에 대하여는 농업행정 및 농촌발전과 모든 농업인의 불편을줄일수 있도록 그때 그때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청사를 방문하시거나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 훨씬 만족스런 행정서비스를 받으실수 있도록 미리 예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공무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공무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칭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