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 행정서비스헌장
저희 장흥군 문화관광과 직원은 군민을 으뜸으로 생각하고, 군민을 위한, 위민에 의한 행정이야말로 문화예술 및 관광사업 발전의 원동력임을 깊이 인식하고 항상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모든 정성과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 그리고 단정한 용모와 명쾌한 답변으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고장 관광진흥과 발전을 책임진 공직자로서 부단히 관광분야를 개척하고 연구하여 모든 사람에게 각광 받는 관광장흥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 우리는 장흥을 찾는 관광객이면 누구나 편안하고 쉽게 장흥을 관광할 수 있도록 관광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는 관광객의 만족도를 측정하여 업무에 반영하고 그 결과를 반드시 공표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고장을 찾는 관광객에게 관광홍보 미흡으로 불만족이나 불편을 드린 경우는 즉시 시정하고 응분의 책임을 지겠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 표준」을 마련하여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자세
-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문화관광과 입구에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 좌석 배치도를 부착 하여 민원인이 담당자를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10초 이내로 하겠으며 직원은 항상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에 대한 인사는 "어서 오십시오, 저는 문화관광과 ○○계에 근무하는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는 말과 함께 인사하고 해당업무 담당자에게 안내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경우에는 1분 이내 업무담당계 직원이 대신해 모시고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가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40분이내 전화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하시는 경우
- 전화벨은 3번이상 울리기전에 받아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고 용건 확인 후 타계소관 업무는 해당업무 담당자에게 30초 이내에 바꿔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경우에는 반드시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담당 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20분이내에 담당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우리군 관광책자 및 홍보물을 보내주시라고 할 경우 받으실 주소, 성명, 우편번호를 물어본 후 3일 이내에 우편물이 도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굴뚝없는 무공해 「푸른사업」 육성으로 군민소득기반 강화
- 보림사 문화유적, 유치휴양림, 탐진댐 일주도로, 표고유통공사 등을 연계한 보림사권의「호반의 관광휴양림」을 발전 시키겠습니다.
- 천관산 도립공원, 회진 노력도, 방촌문화마을, 장재도·장환도 등을 연계하여 천관산권을 중심으로 한「해양 레져 스포츠산업단지」를 조성하여 사계절 어촌 관광 정착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기봉 백광홍 선생 시비, 소등섬 축제 촬영지, 위백규·송기숙· 이청준·한승원 생가 등을 연계한 문학테마여행 코스를 보완발전 시켜 「문림 고을」의 전통을 이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특색있는 축제행사 개최와 군민참여 프로그램 개발
- 매년 5월 제암산 철쭉제, 10월 천관산 억새제, 전어축제 및 전국 바다낚시대회 등을 개최 발전 시켜 특색 있는 우리고장만의 문화축제로 자리매김 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군의 비교 우위자원인 물·숲·천연생태를 연계한 대표축제로 "정남진 물 축제"를 보완 발전시켜 대한민국 대표 축제의 기반을 마련해 가겠습니다.
- 모든 축제에는 보다 많은 군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래자랑등 각 축제마다 군민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1건 이상 개발하겠습니다.
적극적인 관광객 유치
- 우리고장의 문화관광자원을 군내외에 홍보할 수 있는 "어서와 장흥에" 팜플렛과 "9경9미9품" 책자를 발간하여 관광안내 4개소 군·읍면사무소 민원실에 비치, 제공하겠습니다.
- 국내적인 행사에 매년 1회 이상 찾아가 "관광 팜프렛과 홍보책자"를 배부하여 우리의 관광자원을 널리 소개하고 새로운 관광프로그램을 도입하겠습니다.
관광객 편의 제공
- 관광지를 누구나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관광지 입구 및 군민회관 앞에 관광안내판을 설치하고 관리하여 관광객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관광객이 많이 찾는 천관산, 제암산, 보림사 입구에 안내표지판을 설치 관리하고, 교통안내판에도 관광지 표기를 하여 관광객이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과 보상
- 군민과 약속한 서비스 이행기준이 준수되지 않을 경우는 다음과 같이 시정하고, 보상하겠습니다.
- 전화 또는 직접방문 등의 과정에서 불편하고 부당한 응대를 받았 을 경우 직근 상급자가 정중히 사과하고 재교육을 시키겠습니다.
- 관광안내표지 착오나 직원의 실수로 관광에 불편을 겪었을 경우 10,000원 상당의 표고음료를 드리겠습니다.
군민참여와 서비스 평가
- 서비스 기준이 약속대로 이행되고 있는가를 각계 각층의 다양한 의견 수렴과 자체평가로 수시 점검하여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 의견은 직접방문, 전화, 인터넷, 축제현장 서면 등을 통하여 적극적 으로 수렴하고 충분히 반영하겠습니다.
- 헌장이행 상황 및 만족도 평가를 년 1회 실시하여 결과를 군보나 우리군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표하겠으며 최상의 서비스 제공으로 최대의 군민만족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신고 또는 의견 제출하실 곳
주소 | 장흥군 장흥읍 장흥로 21 (우)529 -8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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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홍보실(감사팀) | ☎ 061-860-5551 / Fax. 061-860-6862 |
관광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관광객 여러분을 고객으로 모시고 고객만족과 감동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문화관광행정 서비스헌장을 선포하고 실천해 나가고자 하오니 다음 사항에 대하여 관광객 여러분께서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문림의향 장흥은 해양권과 육지권등 다양한 볼거리와 등산코스가 많습니다. 군민과 관광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편히 쉬어 갈수 있도록 행락철 각종 시설물을 내 것처럼 아끼고 깨끗하게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누구보다 문화예술을 사랑하고, 관광자원의 보존을 위하여 아낌없는 사랑을 주시는 군민여러분의 뜨거운 관심이 있을 때 우리 장흥의 미래는 새로운 도약으로 힘차게 열어갈 것입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직원을 적극 발굴하여 알려 주시고 다른 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칭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