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찾아가는 전남건강버스’ 의료 취약지 순회진료
- 작성일
- 2025.04.22 19:24
- 등록자
- 인OO
- 조회수
- 7
첨부파일(1)
-
이미지 2 전남건강버스 순회진료 (1).jpeg
0 hit/ 113.5 KB

- 접근성 낮은 의료 취약지 건강 형평성 제고
- 의과·한의과·치과 통합 진료 시행
장흥군은 의료기관의 접근성이 낮은 주민들을 위해 ‘찾아가는 전남건강버스’를 운영해 맞춤형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군은 건강 형평성 제고를 위해 월 1~2회 의료 취약 마을을 선정해 전남건강버스를 운영 중이다.
사업을 시작한 2023년 11월부터 총 22회, 1,000여 명의 지역 주민들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였다.
건강 버스에는 치과 유닛 의자, 심전도계, 초음파기 등 최신의료장비가 갖춰져 있다.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측정, 골밀도 검사 등 기본 건강검진 및 의료상담을 비롯해 스케일링, 불소도포 등 구강 진료, 한방 침, 혈 자리 압봉처치 등 한방진료를 통한 통합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지난 17일 대덕읍 다목적회관에서 진행된 전남건강버스 운영에는 장흥군보건소와 강진의료원의 보건의료 인력이 의과, 치과, 한의과 진료 및 상담 등 다양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 주민에게 호응을 얻었다.
건강 버스를 찾은 한 주민은 “멀리 가지 않고도 다양한 의료서비스를 한 자리에서 받을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하고 유익했다”라고 말했다.
장흥군보건소 관계자는 “지역 간 건강 격차를 줄이고, 군민 모두가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보건의료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